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컴퓨터과학교육

초등학생을 위한 놀이처럼하는 코딩

by choies1 2014. 4. 20.

S/W를 제작하기(코딩 [Coding]) 전에 S/W 제작이 어렵지 않고, 쉽게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한다.

바로 code.org.

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코딩을 위하여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이 Web상에서 바로 기초적인 프로그램을 하며, 프로그램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첫번째로 만나는 Coding 프로그램은 바로 앵그리버드. 화난 새가 돼지를 잡기 위해 필요한 코딩을 수행하면 된다.

 

 코딩을 수행하기 전에 아래와 같이 코딩의 중요성을 소개하는 동영상이 나온다. 영어로 설명되지만, 한글 자막이 나오니 누구나 이해할 수 있다.

 

첫 단계는 아래 그림 처럼 '앞으로 움직이기' , '왼쪽으로 돌리기', '오른쪽으로 돌리기' 의 조합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프로그램 실행'을 누르면 된다. 여기서 '앞으로 움직이기' 는 한 칸만 이동한다. 따라서 여러 칸을 움직이고 싶으면 '앞으로 움직이기' 를 여러번 배치해야 된다. 코딩이 올바르게 잘 되었으면 앵그리 버드가 돼지를 잡을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못 잡는다. 못 잡았을 경우는 코딩을 새로 하고 다시 '프로그램 실행' 버튼을 누르면 된다.

1단계에서 20단계까지 구성되어 있는데, 단계가 높아질수록 점점더 어려워 진다. 하지만 초등학생 정도의 지식만 있으면 누구나 미션을 완료할 수 있으니, 다들 한번씩 실행해 보길 바란다. 코딩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쉽게 할 수 있는 것임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단계가 진행될 때마다 반복문, If문, If~else 문등이 나온다. 간단하지만 프로그램을 하는 기본을 잘 익힐 수 있는 예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몇 단계마다 그 단계를 넘어갈 수 있는 힌트가 나오는데, 익히 아는 유명한 사람이 힌트를 주기도 한다.

20단계를 끝내면 아래와 같은 자격증이 발급된다. 20단계를 끝내고 자신의 이름과 이메일을 적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자격증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다.

이후 다음 level로 넘어갈 수도 있고, 다른 온라인 학습(Scratch)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